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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해야 할 일: 대처 방안 5가지

ohsho30 2023. 5. 7.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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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보이스피싱을 실제로 당하면 무척이나 당황스럽고 정신이 없으실 텐데요. 심호흡을 크게 하신 다음, 아래에 나와 있는 글들을 차분히 읽고 행동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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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출된 정보 파악 및 잠재적 위험 판단

 

제일 먼저 피싱 전화 중에 노출된 정보를 철저히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가. 개인정보 : 성명,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아이디(주민등록번호 등) 이 정보는 신원 도용 및 사기 행위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의심스러운 활동이 있는지 신용 보고서를 모니터링하고, 신용 파일에 사기 경보 또는 신용 동결을 설정하고, 신원 도용의 징후가 있는지 경계하십시오.

 

 

나. 재무 세부 정보: 은행 계좌 번호, 신용 카드 번호, 개인 식별 번호(PIN) 및 대출, 투자 또는 보험 정책에 대한 세부 정보. 이 정보는 승인되지 않은 거래를 하거나 귀하의 이름으로 새 계정을 개설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즉시 은행, 신용 카드 발급사 또는 기타 금융 기관에 연락하여 사건을 보고하거나 계정을 동결하거나 거래를 차단하거나 새 계좌 번호를 발급하십시오.

 

 

다. 로그인 자격 증명: 온라인 계정(예: 이메일, 쇼핑 웹사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사용자 이름, 암호 및 보안 질문에 대한 답변. 이 정보는 귀하의 계정에 대한 무단 액세스 권한을 얻고 추가적인 민감한 정보를 얻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암호를 변경하고 모든 온라인 계정에 대해 2단계 인증(2FA)을 활성화합니다. 피싱 사건에 대해 서비스 제공업체에 알리고 비정상적인 활동이 있는지 계정을 모니터링하십시오.

 

 

라. 기밀 정보: 사회 공학 공격을 위해 사기꾼이 악용할 수 있는 고용, 소득, 가족 또는 기타 개인 정보에 대한 세부 정보입니다.

 

=> 고용주, ​​가족 또는 손상된 정보를 사용하여 귀하를 조종할 수 있는 기타 단체를 대표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예기치 않은 통신에 주의하십시오.

 

 

 

2. 금융 기관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 문의

 

금융계좌나 기타 서비스와 관련하여 민감한 정보를 유출한 경우 즉시 해당 기관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연락하여 보이스피싱 사고 사실을 알리셔야 합니다.

 

 

가. 은행: 은행 고객 서비스 번호로 전화하여 계좌 동결, 거래 차단 또는 새 계좌 번호 발급을 요청하십시오.

 

 

나. 신용 카드 발급사: 신용 카드 회사에 연락하여 피싱 사건을 신고하고 현재 카드를 취소하고 새 카드를 요청하십시오.

 

 

다. 온라인 서비스 제공자: 온라인 서비스(: 이메일, 쇼핑 웹사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로그인 자격 증명을 공유한 경우 제공자에게 알리고 즉시 비밀번호를 변경하십시오.

 

 

 

3. 법 집행 기관 및 정부 기관에 사건 보고

 

향후 공격을 조사하고 방지할 수 있도록 관련 법 집행 기관 및 정부 기관에 보이스 피싱 사건을 보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 지역 경찰서: 피싱 전화에 대한 모든 관련 세부 정보를 제공하여 지역 경찰서에 보고서를 제출하십시오.

 

 

나. 금융감독원: 사기에 금융 기관이나 투자가 관련된 경우 금융감독원에 연락하여 사건을 보고하십시오.

 

 

다. 경찰청 사이버국: 사이버 범죄 및 온라인 사기를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경찰청 사이버국에 사기를 신고하십시오.

 

 

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의 사이버 보안 문제를 담당하는 KISA에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4. 사이버 보안 조치 업데이트

 

향후 보이스 피싱 사기의 피해자가 될 위험을 줄이려면 사이버 보안 조치를 검토하고 업데이트하십시오.

 

 

가. 이중 인증(2FA) 설정: 금융 계정 및 기타 온라인 서비스에 대해 2FA를 활성화하여 추가 보안 계층을 추가합니다.

 

 

나. 강력하고 고유한 암호 사용: 각 계정에 대해 복잡하고 고유한 암호를 만들고 암호 관리자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 요청하지 않은 전화에 주의: 예상치 못한 모든 전화는 회의적으로 처리하고 민감한 정보를 전화로 절대 공유하지 마십시오.

 

 

 

5. 보이스피싱에 대한 인식 확산

 

친구, 가족, 동료와 경험을 공유하여 한국의 보이스 피싱 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스 피싱을 처리하기 위한 경고 신호와 모범 사례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공부함으로써 혹시 모를 앞으로의 추가 보이스피싱에 대비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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